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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례법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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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영공(霊供 : 회향법요)
  • 돌아가신 분들께 덕을 전합니다.

    영공(회향법요)은 ‘시아귀법(施餓鬼法)’에 의해 각자가 신청한 제정령(諸精霊)을 공양하는 법요입니다. 매월 4일과 24일에 행해집니다. 시아귀의 유래는 불전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불제자인 아난존자가, 어느 날 밤 갑자기 나타난 아귀로부터 3일후 죽음을 예언받았습니다. 석존은 아난에게 ‘시아귀법’을 가르쳐주고, 아난은 배운 바에 따라 음식물을 준비하여 삼보(三宝)에 공양한 공덕에 의해 난을 피했다고 합니다. 진언밀교(真 言密教)에 전해 내려오는 이 법은 진여밀(真如密)의 비법(秘法)이 되었습니다.
  • 2. 정륜회(正輪会)
  • 올바른 가르침을 전해 나갈 각오를 세웁니다.

    매월 11일에는 십일면관세음보살(十一面観世音菩薩)의 존전에서 감사를 바치는 법요인 ‘정륜회’가 행해집니다. 정륜(正輪)이란 올바르게 법륜(法輪)을 돌리는 것으로 올바른 불법(진여 가르침)을 널리 전해가는 것입니 다. 십일면관세음보살의 머리위에는 여러 방향을 향한 11개의 얼굴이 여러가지 표정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그 모습에는 모든 사람들을 놓치지 않고 구제해 주시는 보살의 마음이 나타나 있습니다. 그것은 개조ㆍ영조의 입교 정신인 중생제도의 바람과 같습니다. 법요에서는 십일면관세음보살에 대한 보사(報謝)와 함께 보살정신을 몸으로 나타내는 실천을 맹세합니다.
  • 3. 상락회(常楽会)
  • 최고의 가르침 ‘열반경’을 설해주신 세존께 감사를 바칩니다.

    ‘상락회’는 석존이 입멸하신 날을 되새기며 매월 15일에 행해집니다. 구원상주 석가모니여래(대열반존상)의 존전에서 ‘대반열반경’을 독송하고, 그 덕을 찬양하는 법요입니다. ‘상락회’라고 하는 법요명은 열반경에 설해져 있는 상락아정(常楽我浄)에서 붙여진 것입니다. 석존이 입멸하신 2월 15일은 특히 ‘열반회’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상주(常住)하시는 부처님과 그 유언의 가르침인 열반경 을 만나게 된 귀한 연연에 감사를 드립니다.
  • 4. 법상회(法翔会)
  • 개조의 덕을 찬양하고 감사와 정진의 맹세를 바칩니다.

    진여 개조께서는 1989년 7월 19일에 천화하셨습니다. 매월 19일에는 개조를 비롯하여 영조, 교도인ㆍ신도인님께 감사와 보은의 기도를 바치고, 그 덕을 칭송하는 법요가 행해집니다. 이 법요를 ‘법상회’라고 합니다.
  • 5. 법락(法楽)
  • 불법과 교도를 천계(天界) 및 지계(地界)에서 지켜주시는 호법선신(護法善神)께 감사를 올립니다.

    ‘호법선신’은 인간계에 가장 가까운 곳에서 힘을 주시는 천부(天部)의 신입니다. 진여원에는 천령계(天霊系)와 지령계(地霊系)의 호법선신이 각각 모셔져 있습니다. 8일은 천령계의 호법선신인 변재존천(弁才尊天)과 관련된 날로서 진여원에서는 매월 8일 변재존천님 법락법요(弁才尊天 法楽法要)를 행하여, 호법의 힘에 감사(법락)를 드립니다. 20일은 지령계의 호법선신인 입법(笠法)님과 관련된 날로서 진여원에서는 매월 20일 입법님 법락법요를 행하여, 호법의 힘에 감사를 바칩니다.
  • 6. 법전공(法前供)
  • 부동심으로 가르침을 정진하며 용기를 내고 각오를 합니다.

    28일은 부동명왕(不動明王)과 관련된 날입니다. 진여원에서는 매월 28일에 개조께서 근각하신 열반법신대성부동명왕(涅槃法身大聖不動明王)을 본존으로 모시고 호마를 올립니다. 이 호마공을 ‘법전공’ 이라고 합니다. 법전공은 개조께서 이어받으신 진언밀교를 기반으로 ‘대반열반경’의 이치가 깃들여 확립된 진여원 독자적인 호마공입니다. 1월, 5월, 9월의 호마는 ‘정오구(正五九)의 호마공’으로 부르고 있는데, 특별히 공덕이 크다고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진여원에서는 부동명왕을 맞이한 12월 28일의 법전공을 특별히 ‘마무리법전공’으로 귀하게 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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